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 나이가 점점 들면서 허리가 점점 안 좋아져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던 중
이왕 알아보는거 확실하게 알아보자는 마음으로, 찾다 보니 글을 쓰게 되었네요.
허리에 안 좋은 증상은 많지만, 그 중 제 증상과 같은 것으로 척추관 협착증과 허리디스크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과 디스크 탈출증은 모두 척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환으로 통증, 무감각, 허약함과 같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원인, 증상, 치료 방법이 많이 다르다고 하니 오늘 꼭 확실하게 알고 가시길 바랍니다!
1. 척추관 협착증
먼저, 척추관 협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척수와 신경 뿌리가 있는 척추관이 좁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협착증은 신경 구조의 압박으로 이어져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인
퇴행성 변화: 가장 흔한 원인은 인대 비후, 뼈 박동 형성, 디스크 퇴행을 포함하는 연령 관련 퇴행입니다.
디스크 탈출: 디스크가 튀어나오거나 부풀어 오르면 척추관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선천성 질환: 일부 개인은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은 상태로 태어납니다.
종양, 외상 및 감염: 이는 또한 척추관 협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
요추 협착증(하부): 다리에 통증, 무감각, 경련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서거나 걸을 때 악화되고 앉거나 앞으로 구부리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추 협착증(목): 팔, 손, 손가락의 목 통증, 무감각 또는 따끔거림, 사지의 약화 및 균형 문제.
진단 및 치료
진단에는 일반적으로 MRI, CT 스캔 또는 X-레이와 같은 영상 검사가 포함됩니다.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 또는 추궁절제술이나 척추 유합술과 같은 심각한 경우 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추궁절제술: 추궁판이라고 불리는 척추뼈의 일부를 제거하는 일종의 척추 수술입니다
척추유합술: 척추에 있는 두 개 이상의 척추뼈를 결합하여 척추뼈 사이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시 술입니다. )
2. 허리디스크(디스크 탈출증)
그 다음은, 허리디스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추간판 탈출은 젤 같은 척추 디스크의 내부 코어(속질핵)가 더 질긴 외부 층(섬유륜)의 찢어짐을 통해 돌출될 때 발생합니다. 이는 인근 신경이나 척수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원인
퇴행성 디스크 질환: 노화로 인한 마모로 인해 디스크 탈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상 또는 외상: 무거운 물건을 부적절하게 들어올리거나 갑작스러운 움직임 또는 사고로 인해 디스크 탈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긴장: 척추에 반복적으로 스트레스를 주는 활동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요추 탈출증: 종종 다리 아래로 방사되는 허리 통증(좌골신경통), 다리나 발의 무감각, 따끔거림 또는 약화.
경추 추간판 탈출증: 목 통증이 종종 팔 아래로 퍼집니다. 어깨, 팔, 손의 마비, 따끔거림 또는 약화.
진단 및 치료
진단에는 신체 검사와 MRI 또는 CT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가 포함됩니다. 치료 옵션에는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적절한 인체 공학과 같은 생활 방식 변화가 포함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미세 추간판 절제술이나 추궁 절제술과 같은 수술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3. 척추관협착증과 허리디스크 비교하기
마지막으로, 척추관 협착증과 허리디스크의 유사점, 차이점, 공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사점: 두 질환 모두 신경 압박을 유발하여 통증, 무감각, 쇠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종종 중복되며, 특히 신경 뿌 리나 척수와 관련된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차이점: 척추 협착증은 주로 척추 내 공간이 좁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는 반면, 디스크 탈출증은 특히 디스크의 변위 또는 파열과 관련이 있습니다.
척추 협착증은 점진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디스크 탈출증은 갑작스러운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존: 나이가 들어 노화된 사람의 경우에는 척추관 협착증과 허리디스크가 함께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허리디스크 탈출증으로 인해 척추관이 상당히 좁아지면 척추 협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