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곧 있으면 다가오는 9월! 9월 하면 제일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9월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그것은 바로 '추석' 아닐까요?
한국의 주요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은 명절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가족과 함께 축하하기 위해 고향으로 여행을 떠나는 시기입니다.
이에 따라 기차표, 특히 KTX, SRT, 기타 장거리 열차의 티켓 수요가 높을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추석 기차표 예약 방법과 티켓 확보를 위한 몇 가지 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명절시즌 1~2주 전 일정기간동안만 기차표 예매를 미리 받는다고 하기 때문에 해당 일정을 빨리 체크하셔서 편안한 고향여행하시길 바랍니다.
1. 열차표 예매 일정
추석 열차표 예매 일정은 일반적으로 코레일(KTX 및 기타 열차)과 SR(SRT 열차)을 통해 몇 주 전에 미리 공지됩니다.
예약 날짜는 기차표 예약은 일반적으로 특정 날짜의 이른 아침(오전 7시경)에 시작된다고 합니다.
일반 대중보다 먼저 고객 유형 (예: 노인, 장애인)에 따라 다른 날짜가 할당됩니다. .
코레일 티켓은 노선별로 별도의 날짜를 두고 단계적으로 발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SRT 티켓도 코레일과 다른날에 예약 이 가능하다고 하니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추석기차표 예매 하러 슝슝~
2. 티켓 확보를 위한 예매 방법 및 날짜
기차표를 사기 위해서 많이 사용해보셨을 것 같은데, 모르시는 분은 없겠죠?
코레일 홈페이지와 코레일 톡 어플을 이용하여 예매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나, 어플을 사용하는 것이 어려우신 경로와 장애인 분들은 전화접수를 통한 예매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 온라인: 코레일 공식 홈페이지 or 코레일톡
- 전화: 철도 고객센터(1544-8545)
2024년도 올해 추석 기차 예매날짜는 추석인 8월 19일 월요일부터 8월 22일인 목요일까지인 점을 감안하여 일반고객과 장애인, 경로자, 국가유공자(교통약자) 등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 장애인, 경로자, 국가유공자(교통약자) 는 8월 19일(월) 부터 8월 20일 (화) 까지 입니다.
- 일반 고객은 8월 21일 (수) 부터 8월 22일 (목) 까지 입니다.
3. 티켓을 구할 수 없는 경우 해야 할 일
대체 교통: 추석 기간 동안 특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버스를 고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입석 티켓: 일부 열차의 경우 모든 좌석이 매진된 경우 입석 티켓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동거리가 멀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이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요?)
마지막 순간 옵션: 막바지 취소로 인해 좌석이 확보될 수 있으므로 여행 날짜까지 예약 시스템을 수시로 체크해보세요.
4. 기차표 예약 후 해야할일
재확인: 예약이 확정되었는지 확인하고 세부정보(날짜, 시간, 열차 번호)를 다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간혹 날짜가 다르거나, 시간이 다른 경우로 당황하게 만들 때가 있더라구요.
저처럼 덤벙거리시는 분들이라면 예약이 되었다고해서 그냥 두지 마시고 꼭 재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조기 도착: 여행 당일에는 혼잡함과 잠재적인 지연을 피하기 위해 예약한 기차 시간보다는 일찍 역에 도착하셔서 기다리시 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르고 사전에 준비하면 바쁜 연휴 기간 동안 추석 열차표를 성공적으로 예매하고 원활한 여행 을 보장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블린이를 힘내게 만드는다는 사실 아시죵?><)
여기까지 다가오는 9월 추석에 고향을 내려가시는 분들,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을 위한 기차표 사전 예매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할머니댁이 가까워 기차를 사용할일이 별로 없던 저는 이런 좋은 시스템이 있는 것도 얼마전에 알게 되었네요.
사전 예매방법으로 똑똑하고, 순탄한 추석 여행 보내시길 바랍니다.